본문 바로가기

아픈 증상 별 발 마사지 (2)

728x90

설사를 할 때 발 마사지 요령

설사는 주로 소화 불량이나 세균 감염으로 인해 장에서 물과 염분 등이 충분하게 흡수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만성 설사 증상에는 지속적인 대장 반사구 마사지가 효과적이다. 소장 반사구와 직장 반사구를 마사지하면 장의 연동 운동이 활발해져서 장염으로 인한 설사에 도움이 된다. 발 마사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먼저 엄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부신 반사구를 4초 간 3회 이상 눌러준다. 그 후 척추 반사구를 역시 엄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홉 번 누르면서 밀어준다.

주먹을 쥐고 관절 위로 소장 반사구를 누르면서 밀어준 뒤, 대장 반사구 전체를 누르면서 반사된 디긋자 모양으로 누르면서 밀어준다.

엄지 손가락으로 왼발의 직장 반사구를 강하게 누르고 난 후에 뜨거운 스팀 타월로 발을 따뜻하게 감싸면서 발등을 눌러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목을 잡고 아킬레스건을 가볍게 풀어주도록 한다.

생리통이 있을 때 발 마사지 하기

생리통은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에 생기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생식선 반사구를 마사지하면 통증을 없앨 수 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할 때는 척추 반사구 마사지를 병행한다. 척추 반사구를 마사지하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없애주며 호르몬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생리통시 발 마사지를 하면 효과적이다.

먼저 엄지 손가락으로 뇌하수체 반사구를 꾹꾹 누른 뒤 새끼 발가락 양옆을 잡고 누르면서 위로 잡아 당긴다. 그 다음 단계는 척추 반사구를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발가락에서 발 뒤꿈치 방향으로 밀어준다. 이때 중간 지점에서 발 뒤꿈치까지 더 세게 눌러주면 좋다.

생식선 반사구를 엄지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시계 방향으로 꾹꾹 누른다. 자궁과 난소 반사구를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밀어준다.

천골과 미골 반사구를 꾹꾹 누르면서 안쪽으로 잡아 빼며, 마지막으로는 발목을 잡고 아킬레스건을 가볍게 풀어주면 된다.

참고로 경락에서 다루는 삼음교혈 반사구는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곳으로서,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이곳을 누르면 펄쩍 뛰어오를 정도로 아프다. 하지만 이곳을 꾸준히 마사지하면 부인과 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하는 발 마사지

피곤할 때마다 상부임 반사구를 마사지하면 면역력을 키우고 저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초기 감기를 방치하면 호흡기 기능이 떨어져 폐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는 초기부터 호흡기를 강화하는 폐와 기관지 반사구를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마사지를 해준다.

우선 부신 반사구를 누르고 앞머리 반사구가 있는 발가락 끝 부분을 엄지 손가락으로 꾹꾹 누른다. 그리고 양 엄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발가락 사이와 사이를 모두 밀어준다.

그리고 나서 엄지 발가락을 뒤로 젖힐 때 툭 튀어나오는 갑상선 반사구를 누르면서 밀어준다. 발등의 흉부임파 반사구를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면서 밀어준다.

다음 단계로 심장과 비장 반사구를 엄지 손가락으로 각각 눌러주면서, 마지막으로는 폐와 기관지 반사구를 아래에서 위쪽으로 누르면서 밀어주면 된다.

참고로 코감기에 걸렸을 때는 코 반사구를 집중적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목감기나 가래, 기침 감기일 때는 경부. 폐, 기관지, 성대, 인후, 그리고 편도선 반사구를 집중적으로 마사지 하도록 한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 발 마사지 방법

편도선 반사구를 마사지할 때 상부임파 반사구를 함께 마사지하면 대사 작용을 도와 편도선이 붓고 아픈 증상이 사라진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우선 휴식을 취해서 몸의 피로를 덜어야 하므로 수면을 유도하는 송과선 반사구를 함께 마사지 한다. 마사지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양 엄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신장 반사구 부위에 겹쳐놓고 지그시 눌러준다. 그리고 발가락 사이와 사이의 상부임파 반사구를 양 엄지 손가락으로 밀어준다.

그리고엄지 발가락 안쪽에 있는 송과선 반사구를 누르면서 밀어주고, 엄지 손가락으로 비장 반사구를 눌러준다. 엄지 발가락의 편도선 반사구를 발목 쪽으로 누르면서 밀어주며, 최종적으로는 상부임파 반사구를 발가락에서 발목 방향으로 누르면서 밀어주면 된다.

참고로 비장 반사구와 상부임파 반사구를 평소에 지속적으로 마사지하면 면역력이 높아져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니 잘 참고하면 좋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픈 증상 별 발 마사지 (4)  (0) 2019.07.04
아픈 증상 별 발 마사지 (3)  (0) 2019.07.03
아픈 증상 별 발 마사지 (1)  (0) 2019.06.30
발 마사지의 기본 동작  (0) 2019.06.20
발 마사지 시 주의 사항  (0) 2019.06.19